[ADHD 아동을 위한 VR 프로그램 개발] 캡스톤 일지 1 - 우리팀을 소개합니다 🐥
🤷🏻♀️ 도메인 비만 나가는 나의 블로그 , 왜 이제 돌아왔는가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내 블로그의 도메인은 kimhaeun.com 이다.
온세상 김하은님들께 ,, 죄송하지만 내가 독점중 .... ^^!
작년 애플아카데미 극 초반에 SWIFT 내용을 정리하던게 마지막 글로 뜨니,...
무려 1년 반만에 이 블로그를 켠다.
내가 정말 글로 남겨두고 싶은 것이 생겼는데, 그건 바로 지금 졸업과제로 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의 과정이다.!
😎 우리팀을 소개합니다

내가 속한 팀은 총 4명으로 구성되어있다. 🧑🏻💻 🧑🏻💻 🧑🏻💻 👩🏻💻
한동대학교 이원형 교수님 랩실 (https://sirl.handong.edu/)에 소속되어 있으며, 현재 [ADHD 아동을 위한 VR 치료 프로그램 개발] 을 주제로 연구 및 개발을 진행중이다. 유니티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있고, Meta의 Oculus Quest 2,3 를 사용중이다.
이 주제는 2021년부터 이어져오고 있고(처음 문을 열어준 은솔언니 땡큐 🩵), 매년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던 전통..(?) 달리 작년 팀의 결과물이 좋았기에 우리팀이 이어서 같은 것을 개발하게 되었다.
❔ 웹, 앱 하다가 갑자기 VR?
이 연구실에 컨택하게 된 이유는, 작년 한창 애플아카데미에서 쇼케이스를 준비하던 와중 ... 캡스톤으로 애플 비전프로를 사용해보고 싶었다. 그래서 자율주제가 가능하던 창업 관련 랩실을 알아보았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비전프로가 출시도 하지 않은 상태였기에 팀원을 구하기가 어려웠고 무엇보다 내가 팀빌딩을 할 겨를이 없었다 .. 그나마 디자이너로 함께하기로 했던 친구들이 있었지만 ..
랩실 일정에 모두 맞추기가 어려워, 비전프로로 캡스톤을 하고 싶었던 나의 꿈은 저멀리 날아가버렸다. (하지만 사이드 프로젝트로 이어가기로 했다! ㅎㅎ )
비전프로에 대해 개인적으로 공부하며, XR 산업 자체에 관심이 많아졌고, 특히 XR UX, 컴퓨터 비전, 그래픽에 대해 많이 접할 수 있었다.
당시 유니티를 접해보지 못한 상태라 이 주제가 처음엔 잘 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 앞섰지만, 그래도 재미있을 것 같아 이 팀에 합류하게 되었다 🙌🏻 너무나도 잘 챙겨주시는 교수님과 센터장님, 그리고 능력자 팀원들을 만나 즐겁게 캡스톤을 수행하고 있다 😌
🏃🏻♀️ 지난학기에는 ...

캡스톤 디자인은 1,2 로 나뉘어져있다. 지난학기에 1, 이번학기는 2이다.
캡스톤 디자인1 기간에는 리팩토링과 함께 UX를 개선하고 한번의 유티를 거쳤다.
그리고 방학엔 유니티 캠프도 듣고, 3주간의 실험을 진행했다.
현재는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이야기들 또한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 🤩
🔥 앞으로의 계획은?
이번학기 예정된 이벤트들이 좀 많은데... 백스코에서 (우리 학교 대표로 😳) 부스도 운영하게 되었고, 논문도 제출해야하고, 캡스톤을 잘 마치고 페스티벌까지 달려야한다 🏃🏻♀️ 아 맞다 특허도 ...
그 과정에서 배우는게 아주 많을 것 같아서 블로그를 켜게 되었다.
나는 글을 적는 것을 굉장히 어려워하는 사람이지만 .. 이렇게라도 선포해서 시리즈로 만들어봐야지 ......... 🍃